이동업 도의원,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 기능 확대 촉구

변상범 기자 | 기사입력 2020/11/23 [18:00]

이동업 도의원,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 기능 확대 촉구

변상범 기자 | 입력 : 2020/11/23 [18:00]

 

 

 이동업 의원

 

[코리아투데이뉴스경북도의회 이동업 의원(포항)은 23일 개최된 제320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의 기능 확대를 강력히 촉구하였다.

 

 

이동업 의원의 5분 발언 내용을 살펴보면, 이철우 도지사는 지난 2017년 12월 도지사 출마를 선언 하면서 ‘경북동해안에 도청 2청사를 건립해 부지사를 상주시키겠다’며 환동해를 중심으로 한 미래 경북발전을 약속하였으나, 민선 7기 2년 반이 지난 현재에도 도지사가 약속한 환동해를 중심으로 한 경북발전의 추진 의지가 보이지 않고 있다.

 

 

현재 환동해지역본부에는 포항, 경주 등 동해안 5개 시군을 담당하며 동해안전략산업국, 해양수산국 등 직원 119명이 근무하고 있고 해양개발, 해양수산, 항만물류, 신재생에너지, 원자력 등 관련 업무와 동해안권의 민원 행정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으나, 이는 동남권 도민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환동해지역본부가 경북도청에 버금가는 경북 동남권 지역 100만 도민 전체를 관장하는‘제2의 경북도청’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확대하여, 도청이전에 따른 동남권 도민의 행정공백의 최소화와 동남권 지역의 균형발전, 환동해시대 경북의 미래를 열어나가는 전진기지로서 중차대한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으로의 조직과 기능의 확대가 필요하다.

 

 

이동업 의원은 5분 발언을 마무리하며 “환동해지역본부가 물류와 해양관광의 동해안 시대를 열고, 더 나아가, 경북 미래발전을 선도하는 전초기지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도지사께서 약속한 부지사급으로의 격상과 독립된 예산 확보, 동남권 지역 특성에 맞는 사업수행을 위한 조직과 인력, 업무의 대폭적인 확대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16년 경북도청이 경북 북부권의 안동․예천 지역으로 이전한 이후, 포항, 경주 등 100만 동남권 도민들의 행정불편 등에 따라 2018년 포항에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가 설치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변상범 기자(tkpress82@naver.com) 

 

코리아투데이뉴스 대표 변상범입니다.

뜻을 같이 하며 응원하는 많은 사람과 단체 그리고 기관에 감사드립니다.

언론인으로서 부끄럽지 않게

정론직필의 사명감을 무겁게 가지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북도의회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