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 민·관 합동예찰로 과수화상병 경각심 고취

변상범 기자 | 기사입력 2021/05/14 [09:53]

문경시, 민·관 합동예찰로 과수화상병 경각심 고취

변상범 기자 | 입력 : 2021/05/14 [09:53]

 

[코리아투데이뉴스문경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홍용)는 최근 연이어 발생하는 과수화상병의 지역 내 유입을 막기 위해 농림축산검역본부, 경상북도농업기술원, 문경사과발전협의회와 연계하여 5월 13일 과수화상병 합동예찰을 실시했다.

 

이번 합동예찰은 과수화상병 발생지역인 충주와 지리적으로 인접한 문경읍과 2020년 과수가지검은마름병 발생지역인 동로면을 중점적으로 예찰하였다. 2020년에는 문경시와 인접한 충주·제천 사과과원에서 집중적으로 발생(487과원, 전체 발생과원의 65.5%)하였고, 문경시는 과수화상병 발생 지역과 인접하여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되었다.

 

과수화상병은 주로 사과·배 등 장미과 식물에서 발생하며, 감염되면 잎·꽃·가지 등이 불에 타서 화상을 입은 것과 같이 검게 마르는 증상을 보인다. 확산속도가 빠르고 치료방법이 없어 병에 걸린 경우 최대 과원 전체를 폐원해야 하는 국가에서 지정한 검역병해충이다.

 

작년에 과수화상병이 발생한 충주와 제천에서 올해에도 계속 발생하고 있어 문경시의 과수화상병 유입 방지를 위해서는 선제적 집중 예찰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농업기술센터는 과수화상병 유입 방지를 위해 5월 21일까지 집중 예찰기간을 설정하여 과수농가와 합동으로 예찰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지난 3월 19일 관내 사과·배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과수화상병 사전방제약제 3종을 무상으로 공급하기도 하였다.

 

이홍용 농업기술센터소장은 “과수화상병 정기예찰은 5월을 시작으로 6월, 7월, 11월 연 4회 실시하며 ‘문경의 과수산업은 우리가 지킨다.’는 각오로 농가 스스로 적극적인 예찰과 즉각적인 신고를 통해 청정문경을 지켜내야 한다.”라고 밝혔으며, 과수화상병 예찰에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였다.

 

변상범 기자(tkpress82@naver.com) 

 

코리아투데이뉴스 대표 변상범입니다.

뜻을 같이 하며 응원하는 많은 사람과 단체 그리고 기관에 감사드립니다.

언론인으로서 부끄럽지 않게

정론직필의 사명감을 무겁게 가지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