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옹기박물관, 2022년 특별기획전시 ‘차와 옹기’ 개최

-23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조선시대 차문화와 옹기 차도구 소개

김태익 기자 | 기사입력 2022/08/22 [14:17]

울산옹기박물관, 2022년 특별기획전시 ‘차와 옹기’ 개최

-23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조선시대 차문화와 옹기 차도구 소개

김태익 기자 | 입력 : 2022/08/22 [14:17]

 

 

 

[코리아투데이뉴스] 울산옹기박물관이 오는 23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2022년 특별기획전시 ‘차와 옹기-옹기 속에 핀 조선의 차’를 개최한다.옹기박물관 2층 기획전시실Ⅱ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는 그동안 조명받지 못했던 조선시대의 차 문화와 옹기 차 도구를 소개한다.

 

우리나라 차 문화의 황금기였던 고려시대에 비해 조선시대의 차 문화는 쇠퇴해 거의 사멸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조선시대에도 차 문화의 명맥이 이어져왔고, 조선 후기에는 차 문화가 부흥하려는 모습도 보였다.

 

이번 전시에서는 △조선의 차 문화 △차를 품은 옹기 △차 문화 체험존 등 총 3개 구역으로 나눠 이 같은 내용을 설명한다.1부 ‘조선의 차 문화’에서는 우리나라가 차를 마시기 시작한 시점, 울산지역의 차 문화 등 조선시대 이전의 차 역사에 관해 알려준다. 또 조선시대에 소비된 차의 종류, 차를 사랑했던 조선시대 위인들, 조선시대 차 문화의 흐름을 설명한다.

 

‘차를 품은 옹기’를 주제로 구성된 2부는 조선시대에 사용된 각종 차 도구에 대해 알아본다.옹기로 만들어진 다양한 종류의 차 도구와 현대 작가들이 만든 옹기 차 도구를 살펴보며, 차 도구로서 옹기가 가진 미래가치를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된다.

 

마지막 3부는 ‘차 문화 체험존’으로, 조선시대 차를 마시는 방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포토존과 미디어테이블, 시크릿스크린, 마그네틱 퍼즐 등 다양한 체험공간이 조성된다.관람객들은 여러 가지 체험장비를 활용해 조선시대 차 문화와 차 도구에 대한 내용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이번 특별기획전시는 화~일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할 수 있다. 매주 월요일은 박물관 휴관으로, 관람이 불가능하다. 오는 추석 연휴에는 9월 9일 당일을 제외한 기간은 정상운영한다.전시 관련 자세한 문의는 울산옹기박물관으로 하면 된다.

 

울주군 관계자는 “울산옹기박물관에서 열리는 이번 특별기획전시를 통해 조선시대 차 문화와 옹기 차 도구의 매력을 느껴보시길 바란다”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태익 기자 (tkpress82@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울산 # 울주군#옹기박물관, #울산 # 울주군#옹기박물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