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군, 주민참여예산 출발! 주민참여예산학교 개최

변수덕 기자 | 기사입력 2024/04/02 [11:33]

청도군, 주민참여예산 출발! 주민참여예산학교 개최

변수덕 기자 | 입력 : 2024/04/02 [11:33]

 

[코리아투데이뉴스]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한 지역주민의 이해도를 높이고 제안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9일 청도군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주민참여예산학교를 개최했다.

 

이날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및 주민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 및 우수사례에 대해 안내하고, 제안서 작성을 통해 군민 주도의 참여예산을 내실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2024년도 청도군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이 직접 제안하는 ‘주민주도형 공모사업(9억원)’과 읍·면 의제인 ‘지역주도형 자치사업(3억원)’ 두 분야로 운영되며, 지난해보다 주민주도형 공모사업의 예산 규모를 확대하여 더 다양한 주민 의견을 예산에 반영하게 됐다.

 

단, △이미 운영 중인 사업의 증액 요구사업 △특정 개인 또는 단체 특혜 사업, 사유지 내 사업 △관련 규정된 사항 위반하는 사업 △기타 공공성 결여된 사업 △행사성 및 소모성 사업, 인건비 및 경상적(보조)사업 등은 제외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군민은 누구나 읍·면사무소 또는 청도군 홈페이지 방문을 통해 주민참여예산을 신청할 수 있다. 주민참여예산 사업 제안 공모는 오는 7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군민이 원하는 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부서 검토 및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2025년도 본예산에 편성할 예정이다.

 

김하수 군수는 “지난해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 제안된 사업 가운데 22%가 선정되어 순항 중”이라며, “올해도 군민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속에서 다양한 요구가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코리아투데이뉴스 변수덕입니다.

지역 소식을 항상 열린 마음으로 성실하게 전하겠습니다.

소식통, 정보통의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