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중3학생, IB형 탐구학습으로 미래역량 키워

중3 학생 315명, 국제 바칼로레아(IB)형 탐구기반학습 학생프로그램 기초과정 참가

손호진 기자 | 기사입력 2020/06/29 [15:01]

대구 중3학생, IB형 탐구학습으로 미래역량 키워

중3 학생 315명, 국제 바칼로레아(IB)형 탐구기반학습 학생프로그램 기초과정 참가

손호진 기자 | 입력 : 2020/06/29 [15:01]

 

 

[코리아투데이뉴스]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IB 고등학교 프로그램(DP)을 본격적으로 운영할 준비에 한창이다. 그 일환으로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IB형 수업체험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2020. 국제 바칼로레아(IB)형 탐구기반학습 학생프로그램기초과정을 운영한다.

 

1학기 프로그램은 지난 530일부터 627일까지 중학교 3학년 학생 총 315명이 참가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2학기에는 8~9월에 3개 기수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IB교육의 주요 특징인 탐구기반 학습법에 대한 기초를 다지는 2시간의 원격수업과 교과별 IB형 탐구수업 및 평가를 체험하는 4시간의 출석수업으로 구성된다.

 

수업은 대구시교육청 소속 IBEN 교사(IB 수업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수중인 교사)직접 지도한다. 출석수업은 대구글로벌교육센터(북구 복현동)에서 코로나19 예방 및 대응 관련 보건당국의 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운영된다.

 

8~9월에 진행되는 2학기 프로그램의 참가를 원하는 학생은 재학 중인 중학교를 통해 신청 접수할 수 있으며, 3개 기수, 기수별 120명의 정원으로 8월 중 신청 접수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총 7개의 교과로 나누어 개설되며, 각 교과별 탐구 주제는 화학 - 가장 효과성이 높은 손소독제 찾기, 생물 - 자외선 차단제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물리 - 빗방울 물리학, 수학 - 경제생활 속에서 사칙연산의 의미 찾기, 국어 - 매체비평을 통한 개념기반교육, 영어 - 논픽션 텍스트 탐구및 작성, 지식에 대한 고찰 역사 - 세계대전 시기 각국의 선전 정책 등이다.

 

교과별 탐구주제에 적합한 IB형 탐구방법을 안내하고 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탐구과정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에게 IB교육의 특징을 익히고 미래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조찬희 학생(불로중 3학년)정답만을 구하는 것이아니라 내 생각을 쓰고 친구들과 서로 소통하니 좋았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새로운 관점으로 볼 수 있어 기억에 남았다. 이번 기회로 IB에 대해 관심이 생겼다고 소감을 말했다.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대구교육청 관내 IB 프로그램을 도입한 고등학교3개교(경대사대부고, 대구외고, 포산고)2021학년도부터 IB 과정 신입생을 모집하므로, 해당 고등학교에 지원을 고려하는 학생 및 학부모에게 본 프로그램참여경험이 진학 결정 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2학기에도 많은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해 IB형 탐구기반 학습방법을 체험하고 미래역량을키울 수 있는 기회를 갖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한, 2학기에도 1학기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 예방 및 대응을 위해 보건당국의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교실방역 및 소독, 교실 내 거리두기, 참가자 전원 마스크착용, 발열체크, 손 소독 등을 철저히 해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손호진 기자(tkpress82@naver.com

 
코리아투데이뉴스 손호진입니다.

교육과 체육 그리고 문화부문의 생생한 뉴스를 전하겠습니다.

겸손한 자세로 맡은 소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